에듀인 한글 Eduin Hangle

강사 소개
강좌 안내
수강 신청 안내
학습 진행 안내
한글 관련 문의
Top Collection
 
+ ++ 
 
모음(Vowel)
/ 小[xiao]
'겹모음(Dual Vowels)'


에선 3중모음(단모음+겹모음) 합성되어 단모음으로 표기되기도 하는 바, Hangle 대표 이기희는 이를 '세겹모음(Triple Vowels)'이라칸다.  // 3중모음(중모음)
 
// Hangle 대표 이기희는 이를 '합성겹모음(Compound Double Vowel)'의 범주에 둔다.
  <작다/적다>라는 뜻의 어의 글자 ''에 대한 엔글 표기는 [xiao]이고, 한글 발음은 <싀아오>인데, 이 3개의 주름(ple)을 지닌 <싀아오>를 하나의 글자로 표기하는 방식을 한빛 이기희가 창출한 겹모음과 <아래 'ㅇ'>를 활용해 아래에 소개한다.  
3중모음 '+ +  '를 어떻게 표기할 것인가?  
 
발음 우선 순위의 -> 겹모음(dual vowel)
    -> 이아[ia] -> 이아[ia]
 
 
늦은 순위의 아래 ()
     
 
소 싀아오 小 xiao
 
    우선 순위를 가늠하는 겹모음(Dual Vowels) & '아래 '
   
 
     
 
뭔가 닮은 듯한, 뭔가 담겨있는 듯한 글자 &
 
   
위 글자는 <작다, 적다, 짧다> 등의 뜻으로 쓰이는 어로서, 발음은 [xiao]가 된다.
   
그런데 위 글자를 잘 살펴보면 '영자팔법'에서 다루는 좌측의 삐침은 한글 'ㅅ'과 닮아있고, 우측은 파임/삐침의 점(dot), 즉 한글에 우선순위를 가늠하는 달모음(겹모음)과 같은 맥락이고, 중간에 길게 <내려그음>에 이은 <갈고리>는 마치 이기희가 제시의 독립적 음소인 <아래 ㅇ>... 아래 참조
  ¿
 
   
위 글자는 <작다, 적다, 짧다> 등의 뜻으로 쓰이는 '小'의 발음인 [xiao]에 대한 이기희의 겹모음과 <아래 ㅇ>가 들어간 개정 한글로 표기된 것이다.
   
그런데 위 글자를 잘 살펴보면 '小'와 묘하게 닮아있다는 느낌이 들거다;
   
먼저, 좌측의 'ㅅ'은 '영자팔법'에서 <삐침>과 닮아있고, 우측의 발음 우선순위를 가늠하는 달모음(겹모음)은 파임/삐침의 점(dot)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가로*세로 합성모음에서 가장 낮은/늦은 순위(priority)를 나타내는 <아래 ㅇ>는 <내려그음>에 이은 <갈고리>처럼 깊고도 둥 <깊원음>을 나타낸다.
 
필자는 이 글을 쓰면서 한글과 에 이렇게 닮아있는 듯한 느낌의 글자가 있다는, 그런 것을 간파해냈다는 사실에 적잖이 고무되어 이렇게 자랑삼아 너스레를 떨어대는지도 모르겠다. 사실, 한글 글자 구조와 어의 글자 구성에 있어선 하등의 관련성이 없지만 이 ''와 '' 엔 [xiao]란 발음을 두고 <뭔가 닮은 듯한, 뭔가 담겨있는 듯한 느낌>에 이렇게 나서본다.
    옛 신의 수도 -> <빛나는(shining) 별> -> '[shabyol]'
우선 순위 오묘한 조화

'sh' 발음은 어떻게 되나? => Go
`` = ㅅ 땡땡(glide) -> ///
   
이처럼 이제 한글도 외국어를 명확하게 표기하도록 보다 다양하고 정교한 기호체계를 도입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우선순위와 겹음을 나타내는 'Dual Vowel' 개념과 '깊음'인 'Lunar Vowel', 특히 기존의 '아래아' 개념을 '아래 ㅇ'로 대체한다. 또한 가로모음과 세로모음의 결합으로 이뤄지는 'w' 음가를 위시로 'HV Compound Vowel'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추가할 것은 추가하고, 각각의 음가에 대해서도 바룰 것은 과감하게 개정할 필요가 있다.
     
xiao: 孝(효도 효), 酵(술밑 효)...
 
결코 작지않은 '小米'에 대하여
   
흔히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는 의 유명한 회사 '小米'를 한글로 '샤오미'라고 부른다. 하지만 실제로 '小'는 엔글로 'xiao'로 표기되고, 한글로는 ''로 표기되어야지만 현재의 표기법으로는 불가능하여 '샤오'로 적는다. 어감은 '샤오'가 더 낫지만 '小'에 대한 정확한 표기는 한글에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겹모음(Dual Vowel)과 '아래 ㅇ'가 결부된 ''로 표기하는 것이 정확하다.
   
이처럼 이제 한글도 외국어를 명확하게 표기하도록 보다 다양하고 정교한 기호체계를 도입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우선순위와 겹음을 나타내는 'Dual Vowel' 개념과 '깊음'인 'Lunar Vowel', 특히 기존의 '아래아' 개념을 '아래 ㅇ'로 대체한다. 또한 가로모음과 세로모음의 결합으로 이뤄지는 'w' 음가를 위시로 'HV Compound Vowel'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추가할 것은 추가하고, 각각의 음가에 대해서도 바룰 것은 과감하게 개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한글에 획기적인 변화가 모색되어야 하고, 범세계적인 언어로 거듭나도록 국제적인 공조체제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한다. 특히, 국어와 상호보완적인 수정작업이 절실하다고 느낀다. 왜냐하면 어는 한글과 더불어 전 세계 언어의 뿌리인 Samskrt/Sanskrit(범어(梵語)) 어원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고, HanEdu에 의해 새롭게 개정된 한글은 그런 국어를 충분히 Cover할 수 있으며, 그런 상호 보완적인 변화로 이전의 Samskrt와 같은 초인류적인 언어로 자리매김할수있으리라.
  => 한글과 한자 둘러보기


 환영하니다
 개정 알림>Go
 어쩌다 이렇.
 inspire/엥김
한글 장점
Go
 가로/세로/H*V
 클론 → 글자
 프로그램 글자
한글 특강
Go
 겹모음/Dual V.
 Flex 모든 것
 '하->해'
 Expression
 With En/Hn
 Hangle 게시판
- Ast/Astra -
 무거래 사업 incolkh@gmail.com
 ㅅ:뵬 호우어진 곳에 하우어서 ㅁ(Home)하다  전화 대용 e-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