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 한글 Eduin Hangle

강사 소개
강좌 안내
수강 신청 안내
학습 진행 안내
한글 관련 문의
Top Collection
euphum: -> ->
© HanEdu 
 
먼저 아래 내용은 어디까지나 HanEdu 필자 이기희의 개인적인 견해임을 밝히는 바이니다.
 
아직 공인된 것은 아니지만 필자가 오랫동안 여러 정황들을 둘러보자니 나름 타당한 근거가 있는 것으로 여겨져 '아/어'의 유래와 활용에 대해 피력해보니다.
 
 
완곡둘레모음(Euphum): '[e]'에 대하여
필자는 조사/매개모음 '아/어'가 어떻게 해서 생겨났을까 이런저런 궁리를 하던 차에 문득 말하는 이를 나타내는 인칭대명사인 '나(I)'에 해당하는 한자가 '我[wu/]'이고, 이를 한글로 '아'라고 읽고, 강조적 의미로 '나'에 '아'를 '나아'가 된다. 그런데 그 '나아'에다 주격조사 '가'까지 합쳐진 '나아가'가 되면 듣는이에게 상당히 부담스럽게 여겨질 수도 있어서, 그러한 면을 원활/완곡하게 표현하기 위해 세로모음 'ㅏ'에 둘레모음(UmLaut) 'ㅣ'가 합쳐져 'ㅐ', 즉 '나아'가 '내'로 하면 어감이 완화된다. - © HanEdu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해 전라도 지역의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시방 쪼가 거시기하니께 말이여'
  위 례제에서 ''란 말은 말듣는 이를 낮추는 말이고, ''라는 것은 엔글 'who', 즉 주어를 드러내는 주격조사이다.   => '~은/는/이/'
  여기서 이 ''를 더욱 낮추려면 강조/부각의 매개조사 '아/어' 중에서 ''를 붙여 ''처럼 주어를 더욱 낮출 수가 있다.
  하지만 실제 대화에서 말하는 이를 강조하는 의미로 ''란 말을 사용하면 듣는이를 거북스럽게 하거나 부담감으로 작용할 수가 있다.
 
왜냐하면 말듣는 이를 나타내는 인칭대명사 ''에다 주어를 드러내는 주격조사 '가'가 붙어 '너가'가 되고, 여기다 강조의 '아/어' 중에서 '''란 말까지 합쳐져'가'처럼 되면 그야말로 음모음 투성이가 되어 더욱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그리하여 그러한 면을 원활/완곡하게 표현하기 위해 세로모음 ''에 둘레모음(UmLaut) ''가 합쳐져 '', 즉 '너어'가 ''로 하면 낮춤 어감이 완화된다. 
 
 
완곡둘레모음(Euphum) - mp4
또한 그런 강조의 '어'가 모음조화에 따라 '아'로 쓰이기도 한다.
  =>
cf1) 나아가 -> 내가
cf2) 나아가 -> 내가
 
    // 사실, 말을 고안해내는 과정에서 여러 요소들을 접목시켰 것이고, 그런 것에서
    // 응용되는 부분들이 참으로 많았 것으로 필자는 여기고 있다.
거듭 강조하지만 위의 내용은 순전히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임을 분명히 밝히니다.
  아울러 필자의 이런 주장에 대해 비판을 넘어선 일탈의 행위는 절대 금해주시길...

Learning Hangle
 환영하니다
 개정 알림>Go
 To Gov.
 inspire/엥김
한글 장점
Go
 가로/세로/H*V
 클론 → 글자
 프로그램 글자
한글 특강
Go
 겹모음/Dual V.
 Flex 모든 것
 '하->해'
 Expression
 With En/Hn
 Hangle 게시판
 무거래 사업 incolkh@gmail.com
 ㅅ:뵬 호우어진 곳에 하우어서 ㅁ(Home)하다  전화 대용 e-메일